2013년 7월 5일 금요일

[아토피] 유아 아토피를 유발하는 원인과 유아아토피 증상

[아토피] 유아 아토피를 유발하는 원인과 유아아토피 증상
아토피란?면역체계 과민으로 인한 알레르기 질환의 일종입니다. 외부 자극에 과민한 반응을 보입니다. 
정상적인 경우 외부 항원이 몸속에 들어오면 대식세포가 항원을 먹어치우는데, 아토피에 걸리면 몸에 이상한 물체가 들어왔을 때 lgE라는 항체가 만들어져 과민 반응을 일으키고 좁쌀만 한 발진이 얼굴과 빰 부위에 생기다가 몸통이나 팔다리로 퍼져 나갑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를 몸 안에 뭉친 열이 독을 만들어 생긴다고 봅니다. 몸속 깊숙이 내재된 열독이 없어지지 않고 남아 피부로 표출되고, 열독이 없어지지 않는 한 계속 재발하는 것, 시간이 흐를수록 몸속에 있는 열독이 서로 단단하게 뭉치면서 독기가 강해져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 계속되면 면역 기능이 약해져서 감기에 자주걸리나 비염, 천식 등 다른 알레르기 증상을 동반하기 쉽습니다.
또한 심해졌다 좋아졌다를 오랫동안 반복하며 장기적으로는 아이의 정상적인 성장발달을 저해하고 정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토피를 유발하는 원인>
집먼지진드기주로 침대나 소파 밑 등에 서식하고 있으므로 하루에 최소 8시간 이상 집먼지 진드기를 접하면서 살고 있는 셈입니다. 집먼지진드기의 배설물은 천식과 비염 등 호흡기 알레르기의 원인물질인 동시에 식품 알레르기로 인한 아토피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단열재등 유해물질새 가구의 접착제, 벽지와 단열재 그리고 페인트에 포함된 화학 유해물질은 시공이 끝난 후에도 장기간 뿜어져 나옵니다. 냄새에 민감한 아토피 환자들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식품첨가물식품을 만들 때 들어가는 색소나 방부제 등 식품첨가물도 아토피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 입니다. 아토피 증상이 있는 335명 아이들에게 식품첨가물이 일으키는 과민 반응 여부를 조사한 결과 23명이 양성반응을 보였습니다.

모유성분모유를 먹는 신생아에게도 아토피 증세가 나타날 수 있씁니다. 이는 엄마가 먹은 달걀과 우유의 단백질이 아이에게 전달되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유를 먹일 경우 아이가 아토피라면 엄마도 반드시 음식을 가려 먹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감염 질환의 감소환경이 너무 깨끗해져서 오히려 면역력이 약해졌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체내에서 항체를 마들어 면역력을 키워주는 사소한 감염 질환이 적어지다 보니 형성된 항체가 적어서 오히려 질병 발생률이 높아졌다는 것입니다. 우리 몸은 각종 세균을 접하면서 면역력을 높이고 자연적으로 치유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데 청결을 강조하느라 오히려 면역력이 약화되었습니다.
실제로 결핵 등의 질환이 정복되면서 알레르기 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아토피 자세히 알아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