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2일 월요일

[모유수유] 모유수유 준비하기

[모유수유] 모유수유 준비하기

모유수유는 아이뿐만 아니라 산모를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자궁수축을 통한 산후회복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고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좋습니다.

모유수유에 협조적인 병원을 선택해야합니다
모유수유에 협조적인 병원은 출산 직후 몇시간 동안 아기와 엄마가 함께 있을 수 있도록 배려해주거나 모자동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모유를 먹이기 전에 아기에게 물이나 분유를 먹이지 않고 모유수유 전문가가 상주하고 있어 필요할때마다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대형산부인과들이 모유수유를 권장하고 홍보하고 있지만 출산대기중인 산모들이 많기 때문에 편의상 모유수유를 바로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중독등의 큰문제가 없다면 사람이 많이 몰리는 산부인과는 피하는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출산할때나 입원할때도 원하는 출산방식이나 입원실이 없어서 대기할수도 있으니까요. 

산후조리원도 전동 유축기를 갖추고 있고 모유수유에 대한 강좌 프로그램이 있는 곳, 모자동실을 운영하고 있는 곳을 선택해야합니다.
대부분의 산후조리원이 모유수유에 준비되어 있지만, 좋은시설과 달리 모유수유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곳은 24시간 전문가가 상주하는것이 아니라 강좌만 하러 왔다가 가기때문에 산후조리를 위해 선택할것인지 모유수유를 목적으로 할것인지를 정해서 좀더 전문적으로 하는곳을 알아봐야합니다.

모유수유 의사를 미리 알려야합니다
출산 후 30분 ~~~~1시간 이내에 젖을 물릴 수 있어야합니다. 갓 태어난 아기는 정신이 말똥말똥하기 때문에 젖을 먹이기 쉽습니다.
아기가 젖을 빨면 모유의 분비량이 증가하고 자궁을 수축시켜 출혈과 같은 산후 합병증이 줄어듭니다.
제왕절개로 출산해도 옆으로 눕거나 아기를 끼고서 얼마든지 수유할수 있습니다.
모유수유를 하기위해 수유용쿠션과 수유용 브래지어, 수유 패드 5장이상등을 준비하셔야합니다.
모유수유초기에는 유축기로 젖을 짠뒤에 젖병을 이용하면 엄마 젖을 물지 않으려 하므로 직접 수유가 힘들땐
소주잔 크기의 플라스틱 컵이나 스푼식 젖병을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 자세히 알아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