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18일 목요일

[제왕절개] 제왕절개가 필요한 경우~ 제왕절개 수술비용!

[제왕절개] 제왕절개가 필요한 경우~ 제왕절개 수술비용!

자연분만은 부작용이 적고 회복 기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찌만, 산모와 아기에게 이상이 있을때는 제왕절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역아이거나 옆으로 누워 있는 경우임신 36~37주가 지나도 태아가 역아이거나 옆으로 누워있는 경우라면 수술을 해야합니다.
엉덩이나 발이 머리보다 먼저 나오면 태아가 나오는 도중에 머리나 목을 다칠 수 있고 머리가 산도를 통과할 때 탯줄이 머리와
골반 사이에 끼어 일시적으로 산소 공급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태아의 머리가 산도에 끼어 뇌 손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뇌성마비나 신경마비 등의 우유증을 겪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태반이 자궁 입구를 막고 있는경우임신 30주 이후가 되어도 태반이 밑에 있는 경우를 전치태반이라고 합니다. 태반의 위치가 약간 낮은 경우부터 완전히 자궁구를 막은 경우까지 있는데
태아가 나갈 입구를 막고 있기 때문에 자궁구가 벌어져도 분만이 어렵습니다.
태반이 장궁구에 가까운 경우 태반이 떨어진 후에도 자궁수축이 잘 안 되어 출혈이 심할 수 있습니다. 산모와 태아 모두 위험해 질수 있으므로 제왕절개해야합니다.

제왕절개를 했거나 자궁이 파열된 경험이 있는경우이전 제왕절개를 할 때 종절개를 했거나 자궁 파열의 경험이 있는 경우, 자궁 염증으로 심한 고열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자연분만이 어렵습니다.
무리하게 자연분만을 시도하다 자궁이 수축을 이겨내지 못해 파열되면 심한 출혈이 일어나 산모와 태아 모두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태아가 뇌성마비나 사망에 이르는 등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수 도 있습니다.

성병이나 헤르페스 등에 감염된경우헤르페스 등 산도에 감염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출산 전까지 완치되면 문제없지만 출산예정일이 다 되어도 진행 상태에 있다면 자궁경부나 질에 있는 균이 태아에 옮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균이 있는 산도를 피해 제왕절개를 해야합니다.

자궁근종 수술 경험이 있는경우자궁근종 수술 경험이 있는데 자연분만을 할 경우 분만 도중 자궁이 파열해 태아와 산모의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근종의 위치가 어디였으며 자궁을 얼마나 절개했는지, 어떤 방법으로 제거했는지 등에 대해 수술했던 의사의
소견서를 받아 담당의사에게 전달하고 상담한 후 분만법을 결정합니다.

심각한 임신중독일 경우산모의 고혈압 때문에 태아에게 혈루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므로 엄마가 임신중독증이면 태아의 몸집이 해당 주수의 다른 태아에 비해 3~4주 정도 작은 편입니다. 분만 시 태아가 가사 상태에 빠질 위험도 높습니다. 이럴 경우 유도분마을 해야 하며, 자궁 입구가 잘열리지 않아 산모와 태아가 견디지 못하면 위험에 빠질수 있으므로 위험이 예상될 때는 응급 제왕절개를 하게 됩니다.

거대아 또는 저체중아일 경우태아가 4Kg이상의 거대아일 경우 분만 시 자궁이 파열될 위험성도 있고 진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난산이 예상되므로 제왕절개를 합니다.
반대로 2.5Kg이하의 저체중아일 경우도 태아가 자연분만을 견뎌낼 만큼 건강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제왕절개를 합니다.

제왕절개 자세히 알아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